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진규 (인천명현초등학교) 정우정 (당동초) 이강순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9 - 37 (19page)
DOI
10.26844/ksepe.2021.27.3.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미·일 초등학교 체육과 표현 영역 교육과정 비교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개정 방향 탐색으로 한국, 미국, 일본의 표현 영역 및 무용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앞으로 한국 체육과 교육과정 수시 개정에 필요한 기초 자료 제공과 발전적인 개정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비교대상국의 체육과 표현 영역 교육과정의 목표, 구성, 내용 영역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기술, 병치 및 비교하는 기술적 사례연구방법론에 따라 연구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에서 무용 수업이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내에 표현 영역으로 이루어지는 것과 달리, 미국의 무용 수업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독립된 예술 정규교과로서 진행된다. 한국은 초등학교표현 영역(무용)이 미술, 음악과 같이 독립된 정규예술교과로서 정체성을 찾을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일본의 표현 영역은 학년에 관계없이 표현계, 리듬계, 포크댄스로 이루어져 있고, 전 학년에서 즉흥 표현을 다루고 있다. 한국에서도 즉흥 표현을 도입하여 즉흥 표현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작품을 구성하고 발표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또한한국에서는 무용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무용교육으로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무용에 포함되는 활동과 그렇지 않은활동에 대해 나누어 생각해볼 필요가 있고, 학년 간 연계성을 고려한 영역 통합적 구성 방법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