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아 (한국교원대학교) 최하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53 - 76 (24page)
DOI
10.26592/ksi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에서 장애이해교육내용을 삽입한 교과교육이 초등학생의 장애수용태도와 반편견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자는 S시에 위치한 A초등학교 6학년 비장애학생 21명이었으며,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적용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중재 프로그램은 2015 개정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학습 목표는 동일하게 적용하되, 수업용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A-DAPT: A Disability Awareness Package for Teaching)의 5가지 변형요소를 활용하여 교과 내용을 수정한 17회기의 장애이해교육내용이 삽입된 교과교육이었다. 줌(Zoom)을 활용하여 실시간 쌍방향 원격교육 형태로 이를 실시하였으며, 중재가 종료된 이후에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에서 장애이해 내용을 삽입한 교과교육을 실시한 후에 초등학생의 장애수용태도 및 반편견 인식이 모두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코로나19 감염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는 요즈음, 원격수업 중에도 장애인식개선 내용을 포함한 교과 수업의 효과성 및 추후 과제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