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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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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은정 (서울교육대학교) 최호 (서울대학교) 정은지 (서울신은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81 - 29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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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생물교육에서 다루는 중요한 모델 생물 중 하나인 배추흰나비 한살이 관찰 실험을 개선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타임랩스 촬영기법 활용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타임랩스 카메라를 이용하여 배추흰나비 애벌레의 행동 특성, 령기, 허물 벗기 등을 녹화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배추흰나비 애벌레는 섭식 전 이동, 섭식, 휴식 전 이동, 휴식의 행동을 순환적으로 보였으며 같은 위치 혹은 근접한 곳에서 섭식 및 휴식을 반복하였다. 행동별 시간 비율에 대해서는 령에 상관없이 휴식, 섭식, 섭식 전 이동, 휴식 전 이동 순으로 높았으며 휴식 시간의 비율이 높아질수록 섭식 시간의 비율은 낮아졌다. 배추흰나비 애벌레의 탈피를 위한 휴식은 약 9?18시간으로 인식하기 쉽기 때문에 애벌레의 령 구분 기준으로 제시할 수 있다. 탈피를 위한 휴식 전 머리 방향을 바꿔가며 휴식 위치 근처에서 8자처럼 움직이는 현상을 확인하였다. 탈피 직후 애벌레가 허물을 먹는 모습을 포착함으로써 애벌레의 성장을 위한 탈피 단계에서 허물을 관찰하기 어려웠던 이유로 허물 섭식을 추정할 수 있다. 배추흰나비 한살이 탐구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에게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고, 타임랩스를 활용한 관찰 방안을 제시하는 데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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