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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민진 (대전가원학교) 임경원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443 - 489 (4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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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대규모 중학교에서 초임 특수교사가 겪은 교직 경험을 자문화기술지를 통해드러내고 사회문화적 의미를 찾아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자는 4년 동안의 기억자료, 학급일지, 상담일지, 인터뷰 전사본, 연구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문화적 인공물 등을 수집하였고, 실용적 절충주의에 기초한 포괄적 분석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자는 대규모 중학교에서 처음 교직 생활을 하며 특수교사로서의 정체성과 역할에 혼란을 느꼈고 통합교육 실효성에 대한 의문을 가지기도 하였다. 이는 특수교육이 익숙하지 않아특수교사에게 일임하는 관리자와 특수교육이 눈에 들어올 여유가 없는 일반교사, 스트레스 받는 삶 속에서 끊임없이 자녀의 교육권을 위해 목소리를 내야 하는 학부모, 도움 받는 역할에 익숙해져 수동적인 존재가 되어 버린 특수교육대상학생과 통합교육의 일환으로 양보와 배려를 강요받았던 비장애학생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시선이 혼재된 문화에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연구자의 경험을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바라보았을 때, 그 핵심에는 입시 위주 교육 풍토 속에서 일반학교 내에 존재하는 ‘일반교육과 특수교육 사이의 지나치게 분명한 경계’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통합교육의 의미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져야 함과 동시에 특수교육을 둘러싼여러 구성원의 인식 전환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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