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7 - 185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 통합교육과 관련된 연구들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대상자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문헌 검색방법 가운데 한 가지인 DBPia를 통해 최근 5년(2012-2016) 동안 ‘통합교육’과 ‘장애’를 ‘논문명’으로 사용하는 문헌들 가운데 ‘KCI 등재’지로 표시된 문헌들을 검색하였다. 문헌 검색 결과 29편의 논문들이 검토대상으로 선정되었다. 29편의 논문들에 나타난 대상자들은 교육자, 학생, 학부모, 비장애인, 문헌과 같이 크게 5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어질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분류들 가운데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논문들이 가장 많았으며, 장애학생이 포함된 논문들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이와 함께 특수교사 또는 행정가만을 대상으로 다루는 논문은 찾을 수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학생은 통합교육을 제공받는 당사자이기 때문에 장애학생의 의견을 더욱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하여 통합교육의 연구 대상으로 장애학생이 보다 많이 포함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이와 함께 일반학교에 있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에 있어 특수교사 또는 행정가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통합교육과 관련된 연구들에 있어 이와 같은 교육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들이 보다 많이 다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