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선애 (단국대학교) 김윤태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7 - 76 (20page)
DOI
10.15815/kjcaes.2021.16.6.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강원도 00군 00면 00리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마을 주민 간 갈등해소와 공동체가 회복하는 과정을 질적 사례연구로 밝히고자 하였다. 00리는 지리적 특성상 가구들이 모여 있지 않아 이웃 주민 간 교류가 어렵고 도시에서 이주해 펜션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으로 서로 간 경쟁하면서 경계하고 쌓인 갈등을 해소하기 원했다. 본 프로그램은 공동체의 화합을 목적으로 자연을 관찰하고 사진으로 기록하는 문화예술활동을 통해 개인의 변화와 공동체의 긍정적 변화를 탐색하고자 하였으며 자연을 모방하여 각자의 내재된 정신세계를 드러내고 나를 인식하는 과정을 통해 진리와 행복, 예술을 통한 소통으로 공동체를 회복하고자 하였다. 20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16회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개인에게는 여가와 취미생활을 통한 정서적 힐링과 삶의 예술화를 가져왔으며 공동체로는 단절된 자기를 극복하고 지역사회 일원으로 변화하는 교육적 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