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은 (동아대학교) 남창우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6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55 - 368 (14page)
DOI
10.15812/ter.60.3.202109.3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러닝 환경에서 중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자기조절 학습역량과 이러닝 수용의도를 매개로 하여 이러닝 학습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 소재 A중학교의 1학년 12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과 소벨 테스트(Sobel-test)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이러닝 환경에서 중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자기조절 학습역량을 매개로 하여 이러닝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러닝 환경에서 중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이러닝 수용의도를 매개로 하여 이러닝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중학생의 이러닝에 대한 긍정적 학습태도의 향상을 위해, 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자기조절 학습역량 및 이러닝 수용의도를 고려한 수업설계 및 수업전략의 개발과 운영이 필요함을 함의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중학교 이러닝 환경 구축 및 효과적인 교수?학습전략 설계 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