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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17 - 239 (23page)
DOI
10.26857/JLLS.2015.02.11.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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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노인이 이러닝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인의 이러닝 수용태도 및 수용의도에 이르는 경로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를 촉진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 차원의 인지적(컴퓨터 자기효능감), 정의적(컴퓨터 불안), 맥락적(기존 방식과의 일치성) 측면을 고려한 ‘전인적 이러닝 수용 모형(holistic e-learning acceptance model: HEAM)’으로 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맥락적 변인과 이러닝 수용태도 및 수용의도를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였다. 노인에게 본 연구모형으로 조사한 결과, 인지적 맥락인 컴퓨터 자기효능감과 정의적 맥락인 컴퓨터 불안과 이러닝 수용태도는 유의미한 영향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맥락적 변인인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이 이러닝 수용태도에, 그리고 이러닝 수용태도가 이러닝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노인의 이러닝 수용의도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으로 노인의 이러닝 관련 접근성, 노인의 생활패턴에 부합하는 콘텐츠 개발, 그리고 노인을 위한 학습공동체 구축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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