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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숙 (건국대학교) 이창묵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13 - 33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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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1년에 실시된 TIMSS 수학 영역에서 성적이 높았던 상위 10개국을 대상으로 각국 학생들이 초등학교 시기에 수학에 대해 형성한 정의적 특성이 중학교에 진학하면서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TIMSS 2007과 TIMSS 2011의 4학년과 8학년 학생 설문 자료를 이용하여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의 변화를 국가별로 비교하였다. 분석에는 여러 집단의 잠재평균 차이를 동시에 비교하는데 있어서 전통적인 다집단 분석 방식의 한계를 보완한 정렬 최적화 방법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싱가포르를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 4학년에서 8학년으로 가면서 흥미와 자신감이 급격히 하락하였으며, 우리나라와 대만, 일본 학생들은 4학년 때도 흥미와 자신감이 상당히 낮은 수준에서 출발할 뿐 아니라 하락폭도 크게 나타났다. 한편 싱가포르는 같은 아시아국이면서도 우리나라와 달리 4학년과 8학년 모두 흥미 수준이 매우 높게 유지되었으며, 8학년의 흥미 수준은 우리나라 4학년 학생들에 비해서도 높았다. 반면 싱가포르와 더불어 교육선진국으로 인식되고 있는 핀란드의 경우 수학에 대한 자신감은 높았으나 수학 흥미 수준은 매우 낮게 나타났다. 수학에 대한 자신감은 미국과 영국, 핀란드, 이스라엘 학생들이 높았으며, 수학에 대한 흥미가 다른 국가들에 비해 매우 높았던 러시아와 싱가포르는 수학에 대한 자신감이 중간 정도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학년의 증가 및 연도의 변화에 따른 정의적 특성의 변화가 우리나라와 유사한 패턴을 보이는 국가와 상반된 패턴을 보이는 국가를 파악함으로써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의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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