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55 - 18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인 PISA 2012와 TIMSS 2011에서 우리나라 남녀 학생들의 수학 평균 점수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성차의 원인이 무엇인지 다각도로 분석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TIMSS 2007과 TIMSS 2011 수학 성취도 공개 문항 중 성차가 발생한 문항을 대상으로 문항의 특성, 학생 특성, 학교 특성의 세 가지 측면에서 성차의 원인을 탐색하였다. 학생 특성과 학교 특성의 측면에서 성차를 탐색하기 위한 모형은 성차 발생 문항에 대한 응답 자료를 종속변수로 한 무절편 2수준 로지스틱 다층 모형을 적용하였다. 문항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수, 대수, 자료와 가능성 영역에서는 문항의 단순성과 복잡성 여부가 성차에 영향을 주었고, 기하 영역에서는 입체도형과 관련된 공간지각력의 정도가 성차에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특성 변인인 경우에는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수학자신감이 정답으로 응답할 확률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쳤고, 두 번째로 도서보유량이 정답으로 응답할 확률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학교 특성 변인인 수업지도준비정도의 효과는 자료와 가능성 영역이 다른 영역에 비해 여학생이 정답으로 응답할 확률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