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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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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구남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3 - 23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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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PISA 2015 협력적 문제해결력 영역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 특성을 성취 상위국인 일본, 에스토니아, 캐나다, 핀란드와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는 상위 성취수준에 해당하는 학생 비율과 평균 점수, 그리고 하위 성취수준에 해당하는 학생 비율과 평균 점수가 모두 5개국 중 가장 낮았다. 이에 성취수준별로 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추가 분석이 이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는 남녀 학생 간 평균 점수 차이가 큰 편이며, 상집단 보다는 중집단과 하집단에서 남녀 학생 간 평균 점수 차이가 더 컸다. 따라서 협력적 상황에서 남학생의 성취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협력적 문제해결력 영역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 ESCS’로 나타났으며, 이에 계층 간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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