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지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53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29 - 15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핵심 역량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추구한다. 본고는 교육과정 총론의 개정 방향과 관련된 국내외 교육과정 관련 연구들을 고찰해보고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고는 최근 국가교육과정 개정의 사례 및 특징을 비교하여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의 시사점을 도출한다. 창의·융합형 인재상이 경제적 관점만을 중심으로 해석될 때의 문제점, 글로벌 보편성을추구하는 핵심역량과 미술과 교육과정 실천과의 관계성, 그리고 미국의 국가핵심예술기준과백워드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교육과정 개발 원리를 미술과에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을 생각해 보았다. 국가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재상과 핵심역량을 미술과에서 실현하기 위해서는미술교육 실천에 비판적 고찰을 바탕으로 학교 미술에서 가르쳐야 하는 핵심 개념, 기능 등의 내용요소 선정을 위한 연구와 합의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