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7 - 15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미술과의 평가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이를 토대로 차기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에 기초한 미술과 내용 체계 및 교수·학습 방법과 연계한 미술과 평가를 제안하는 것이다. 이 시대의 교과 평가는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점검하고 이를 다시 교사의 교수·학습 계획에 환류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능을 해야 한다는 데 본 연구의 핵심이 있으며, 이를 위하여 교육과정 내에서 연계적 특성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본 연구가 출발하게 되었다. 이를 위하여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각 교과별로 평가 및 평가도구가 교과 특성에 따라 어떻게 제시되었는가를 알아보았으며, 제1 차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 일반 교육과정에서 미술과의 평가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중학교 미술과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기준을 점검함으로써 차기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셋째, 선행 연구를 통해 제시한 바 있는 핵심 역량에 기초하여 내용 체계 및 교수·학습 방법과의 연계를 고려한 미술과 평가도구의 실제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미술과 평가에 대한 전반적이고 포괄적 인 연구로서, 차기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의미 있는 기초 연구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