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탁형수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4권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STEAM 교육을 기반으로 하는 융합적인 학습과정이 학습자의 창의적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변화 요인을 검증하여 창의적 사고력 신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에 참여한 학습자의 창의적 사고력은 사전(M=74.54, SD=2.07)에 비해 사후(M=88.66, SD=1.17)에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t=-9.951, p<.01). 이러한 현상은 타 학문 영역에 대한 지식의이해와 적용이 미술표현활동과 융합되어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기존 지식의 단편적인 습득 및 전이도는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t=-1.145, p=.163). 단편적인 학문 영역의 원리와원칙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학습자의 수업 만족도를 떨어뜨리고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학습자의 창의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타 학문 영역을 아우르는 융합적인 학습과정이 적용되어야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