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용 (청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행동분석학회 행동분석ㆍ지원연구 행동분석ㆍ지원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63 - 8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장애 학생의 자해행동은 사회적으로나 의학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위험한 문제행동이다. 본 연구는 장애 학생의 자해행동을 중재한 국내 실험연구를 문헌 분석함으로써, 향후 장애 학생의 자해행동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인 교수 방법 및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장애 학생의 자해행동 중재 연구를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선정기준에 따라 국내 17편의 실험논문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4가지 분석영역에 따라 총 8개의 분석 변인(연구대상, 실험환경, 실험설계, 표적행동, 중재유형, 연구결과, 중재효과, 질적 지표)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대상은 자폐성 장애 초등학생이 많았으며, 대부분 중도 장애 학생들이었다. 분석 대상 논문에서 활용된 중재(예, 긍정적 행동 지원, 의사소통 훈련, 응용행동분석 등)는 큰 효과로 나타났으며, 유지와 일반화에도 큰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8개의 분석 변인에 따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으며, 주요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장애 학생의 자해행동 연구와 중재 프로그램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