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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우진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유학연구 유학연구 제36권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455 - 506 (5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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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왕양명의 「남감향약」을 통해 그의 사회교육사상을 읽고자 하였다. 「남감향약」은 왕양명이 ‘변란으로 피폐해진 남감지역의 풍속을 바로잡고 주민들의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제작한 사회교육적 프로그램’이다. 왕양명은 「남감향약」을 제작하는 데 있어 주희의 「증손여씨향약」을 많은 면에서 참조하였다. 하지만 그 「남감향약」이 지닌 내용의 풍부성이나 구성의 상세함에 있어서 「증손여씨향약」에 비할 수 없다. 이 두 향약이 근본적으로 차이가 나는 지점은 ‘향약을 통해 교화시키려는 대상’과 ‘관권의 투입여부’이다. 「남감향약」은 「증손여씨향약」과 달리 주 대상이 사대부가 아니라 민중이었으며, 최후의 수단으로서 ‘관권(官權)의 투입’을 요청한다. 「남감향약」은 형식상 ‘서문’과 ‘16개 향약 조목’ 두 부분으로 나뉜다. ‘서문’에는 ‘향약의 필요성, 새로운 백성[新民]이 된 남감의 주민에게 보내는 당부’가 제시되어 있다. 그리고 ‘16조목’에는 ‘향약의 간부 구성, 간부 선출 원칙, 간부의 역할, 향약소의 위치, 향회(鄕會) 일시?의례, 조세?채무 관계, 약적(約籍)과 선과적(善過籍)에 대한 규정, 기록 방법’과 같은 실로 다양한 지침들이 담겨있다. 무엇보다 이 16개 조목에는 ‘남감 향약원들의 생활지침’도 있는데, 그 지침은 민란발생지로서의 남감지역이 지닌 특수성이 고려되어 있었다. 「남감향약」은 ‘마음을 모든 문제의 핵심’으로 보는 왕양명의 독자적 시각이 담겨있다. 더불어, 지역사회의 안정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행동[外]과 마음[內]의 일치’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입장도 제시되어 있다. 이처럼 왕양명은 「남감향약」을 통해 ‘심학(心學)적 방식을 통한 사회통치’라는 독특한 사유를 펼치고 있다. 또한 그는 ‘인간 본연(本然)의 능력으로 구원받을 수 있다는 자력구제(自力救濟)의 입장’에 서 있다. 이는 그의 교육철학과 직결되는데, ‘어느 누구라 할지라도 위대한 사람[聖人]이 될 수 있는 본연의 능력[明德?良知]을 지녔기에 교육이란 인간 본연의 능력이 자연스럽게 발현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와 같은 왕양명의 교육철학적 신념이 「남감향약」이란 사회교육에도 고스란히 전개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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