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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51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71 - 109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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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으로 1990년대 즈음부터 문학교육계에서는 탈정전 현상이 계속되어왔다. 그런데 포스트모더니즘이 왜곡되면서 2020년대는 탈진실 시대로 불리고 있다. 탈진실은 진실과 거짓의 경계를 허물어 진실과 거짓을 판별하는 행위 자체를 무의미하게 만든다. 이렇게 혼란스러운 작금에 정전 교육은 다시 모색될 필요가 있다. 본고는 정전 및 정전 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검토하였고, 정당성과 자율성 사이 딜레마를 발견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고는 하이데거의 존재론과 해석학을 조사하였다. 문학어의 미결정성 때문에 문학작품은 우리가 진실이라고 여겨왔던 세계에 의문을 제기하고 문학적 진리로 독자를 인도한다. 세계의 새로운 인식은 곧 자기 자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며, 따라서 문학적 진리는 비정전(非正典)에는 존재한다고 가정하기 어려우며, 따라서 정전교육은 학습자의 고유한 총체성을 형성하는 데에 기여한다.
이어 본고는 하이데거의 철학을 바탕으로 교육 정전의 선정 준거를 제안하였다. 첫째로 가치를 재생산할 수 있어야 하며, 둘째로 동시대적이지 않아야 하며, 셋째로 가치 지향적 태도도 담겨 있어야 한다. 정전 교육의 원리도 제안하였다. 단일 정전은 복수의 맥락에서 복수의 진리 담지자로 가르쳐져야 하며, 단일 맥락 내에서는 변주되면서도 단일한 해석이 끊임없이 시도되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정전 교육에서 정당성과 자율성 문제
Ⅲ. 정전과 독자의 위상 재고: 하이데거론
Ⅳ. 탈진실화된 문학교육에의 하이데거론 적용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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