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53 - 47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습장애와 경도정신지체로 구성된 특수교육 대상 학생 집단의 실행기능이 일반학생으로 구성된 일반학생 집단의 실행기능과 어떤 차이가 있으며 그 특성은 무엇인지를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 집단 22명과 일반학생 집단 10명, 총 32명을 표집하여 이들 학생들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아동용 Kims 전두엽-관리기능 신경심리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특수교육 대상 학생 집단, 즉 학습장애와 경도정신지체 학생들의 실행기능은 정상적 범주에 속하지 않았으며 일반 학생들의 평균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다. 둘째, 실행기능의 하위기능 중에서 선택적 주의력, 언어능력, 비언어적능력에서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 집단이 일반학생 집단에 비해 낮았지만 기억력과 전략 활용능력에서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 집단과 일반 학생 집단 간에 차이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특수교육 대상 학생 집단을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유형에 따라 그룹별로 나누어 일반학생들과 비교했을 때, 학습장애 학생은 기억력에서는 일반학생과 차이가 없었지만 경도정신지체 학생들은 일반학생과 기억력에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행기능의 정의와 중요성을 논의하였고 앞으로 학습장애와 경도정신지체 학생들의 실행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필요성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