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은 (시립옥계세영리첼어린이집) 김영숙 (호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어린이교육비평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 강조하는 놀이중심 보육과정에 기반하여 영아반 교사의 놀이중심 보육과정 실행에서 나타난 어려움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상북도 G지역의 국공립 S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아반 담임교사 10명을 대상으로 포토보이스 연구방법을 실시하였다. 포토보이스 연구방법은 연구참여자가 직접 촬영한 사진을 활용하여 함께 토론하면서 자신들의 목소리를 낸 것으로, 이때 수집된 연구자료를 선택하기, 맥락화하기, 범주화하기의 절차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영아반 교사의 놀이중심 보육과정 실행에서 나타난 어려움의 하위 범주 6가지는 놀이 자율성 및 창의성 지원, 발달수준 차이 및 사회적 상호작용, 교사의 역할 및 개입, 교사의 지원 및 자원 활용, 안전 및 위생관리, 제도적 및 정책적 지원이다. 이에 대한 최종 범주는 자율적 놀이 실행의 어려움, 역할 및 지원의 어려움, 환경관리 및 정책적 어려움으로 표현되었다. 포토보이스 연구방법을 통해 교사들의 놀이중심 보육과정을 실행함으로써 경험한 어려움을 탐색한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 실행되고 있는 보육정책 및 보육과정의 개선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영아반 교사의 놀이중심 보육과정 실행을 지원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