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욱 (이화여자대학교) 강민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407 - 436 (30page)
DOI
10.20437/KOAECE28-5-18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대상 영어학원의 교습 과정과 영향에 대해 명확히 알려진 바가 없는 상황에서도 최근 기관의 증가세가 뚜렷하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대상 영어학원을 다닌 성인을 대상으로, 해당 기관에서 받은 교습 경험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대상 영어학원의 경험이 2년 이상 있는 성인 4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했다. 자료 분석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다음의 경험을 하였다. 첫째, ‘영어가 중심인 세상’에서 영어권 문화에 대한 동경, 정체성의 혼란을 겪었다. 둘째, 학습이 놀이를 대체하는 ‘놀이의 부재’를 경험했다. 셋째, ‘낯선 원어민 교사’와 불편하고 어려운 관계를 경험하였다. 마지막으로, 비일상적이고 신기함과 환상을 특징으로 하는 ‘이벤트성’ 일과를 경험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대상 영어학원이 유아 발달 측면에서, 나아가 인간 발달의 장기적 측면에서 바람직한 경험을 제공하는지 재고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08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