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3卷 第4號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45 - 68 (24page)
DOI
10.37561/sse.2024.12.63.4.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교과별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내용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비교·분석함으로써 사회과 고유의 특성을 반영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과 함께 국어과, 도덕과, 실과(기술·가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미디어 리터러시와 관련하여 지식·기능·가치 및 태도와 개인적 역량·사회적 역량 관련 내용 요소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를 사회과를 중심으로 정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과의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성취기준 비중은 타교과와 비교하였을 때 낮은 편이었다. 둘째, 사회과의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성취기준은 타 교과에 비해 가치 및 태도 내용 요소의 비율이 낮게 나타났다. 셋째, 미디어 리터러시를 사회적 역량으로 다룬 성취기준보다 개인적 역량으로 다룬 성취기준이 더 많았으며, 상대적으로 타 교과에 비해 사회적 역량으로 다룬 성취기준의 비중이 낮은 편이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과 고유의 특성과 강점을 살린 미디어 리터러시교육의 방향으로 지식과 가치 및 태도 내용 요소의 강화, 지식, 기능, 가치 및 태도의 통합적 고려, 사회적 역량 관련 성취기준의 확대를 제안한다. 본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내용을 비교의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다른 교과와의 비교를 통해 사회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을 도출해내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깊이 있는 질적 분석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후속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사회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02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