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효선 (대구영선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급격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미래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학교 교육의 한 방편으로 주목받고 있는 국제 바칼로레아(IB PYP)는 초학문적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사고 기능,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사회적 기능, 자기관리 기능이라는 다섯 가지 범주의 ATL(Approaches To Learning)을 제시한다. 하지만 ATL을 어떻게 가르치고 학습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는 여전히 모호하게 남아 있어 학교 현장에서 교수·학습적 측면의 어려움을 야기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조절적인 평생학습자의 양성이라는 ATL의 목적에 부응하기 위해, Zimmerman의 자기조절학습을 중심으로 IB PYP의 ATL에 대한 교수·학습적 접근방식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첫째, IB PYP에서 ATL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러한 역할을 실현하기 위해 주어진 과제는 무엇인지 검토해 보았다. 둘째, 본 연구의 이론적 기반으로서 Zimmerman의 자기조절학습이 가진 교수·학습적 함의를 고찰했다. 셋째, Zimmerman의 자기조절학습 논의에 근거했을 때, ATL의 교수·학습 방식은 어떻게 제안될 수 있는지 탐색해 보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본 연구에서는 자기조절학습의 관점에서 자기관리 기능을 재해석하는 것과 ATL의 구체적인 학습 전략을 개발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