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인성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76권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55 - 18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술교육을 들뢰즈의 존재론적 관점을 통해 접근할 때에 그것이 지닌 잠재성과 혁신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가정하고 예술교육을 들뢰즈의 존재론적 관점을 중심으로 탐구해 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들뢰즈의 존재론적 관점에서의 예술교육이란 기호와의 조우 및 타자와의 연결 접속에 의한 상호작용을 부각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연구자는 예술교육을 들뢰즈의 존재론을 기반으로 충실하게 잘 구현하고 반영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선정한 IB PYP 예술과 교육과정을 사례로 제시하였다. 나아가 미래 예술과 교육과정에 요구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IB PYP 예술과 교육과정은 초학문적 주제와 접근, 예술에서 탐구학습과 탐구하는 학습자,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예술적 경험과 기회, 그리고 자극에의 노출, 여러 가지 도구와 매체 및 기술의 활용 등을 강조하였다. 또한, 반응과 창작 과정에서 학습자의 작업과 어떤 예술작품과 그리고 한 예술가가 예술작품을 만드는 과정 및 작업에 반응하거나 또는 연결하면서 새로운 창조를 다양하게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이 간주되었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 곳곳에 열린 질문 또는 상호작용의 형태가 나타났다. 이러한 점들에 비추어 봤을 때, IB PYP 예술과 교육과정은 결과적으로 들뢰즈의 존재론적 예술교육과 마주치고 공명하면서 같은 지향점을 추구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미래 예술과 교육과정에 요구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폐쇄적이고 닫힌 수목형 교육과정에서 개방적이고 열린 리좀형 교육과정으로 탈바꿈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