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주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45 - 367 (23page)
DOI
10.21183/kjcm.2019.12.18.4.3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의 한 4년제 대학교 예비유아교사들이 평생학습 도구인 포트폴리오 학습평가를 경험한 후 포트폴리오를 자기분석한 사례연구이다. 자기분석에는 본 연구자의 유아미술교육을 수강한 2학년 재학생 40명 중에서 3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학습평가의 목적으로 제출한 자신의 포트폴리오 학습평가자료를 Zimmerman과 Campillo(2003)의 자기주도학습 3단계 분석기준에 따라 자기분석하였다. 참여자들은 자기주도학습 예상단계에서 자발적인 학습목표설정, 과제전략, 대처능력, 자기효능감 등의 자기주도학습 전략을, 실행단계에서는 자기조절, 자기관찰, 초인지 전략, 도움요청 등의 전략을, 성찰단계에서는 자기평가, 인과관계의 자기판단, 자기만족, 적응적 대응 등의 자기반성적 전략들을 빈번히 지속적이고 순환적으로 사용하였다. 참여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에 대한 구체적 예시와 자기분석 결과는 평생학습시대에 필요한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키우는 도구로서의 포트폴리오 학습평가가 교사양성과정에서 활용되어야 할 유용성, 타당성, 적합성을 잘 시사하는 구체적 예시를 잘 보여주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