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9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교실에서 학습자들이 체험하는 쉬는 시간의 의미를 통합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현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며 본질적 의미를 탐구하는 현상학적 관점을 가지고 Giorgi의 기술적 현상학(Descriptive Phenomenology) 방법을 통해 체험된 의미의 본질을 탐구하였다. 이를 통해 독립성, 관계성, 효율성, 정서 안정, 신체적 이익, 학습 관리, 생활 관리, 상호문화이해라는 의미 본질을 이끌어 내었다. ‘독립성’은 실시간 비대면 수업 중 쉬는 시간의 체험에서 도출되었고, ‘관계성’ 및 ‘상호문화이해’의 본질은 교실 대면 수업 중 쉬는 시간의 체험에서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그동안 독립적인 연구 주제로 다뤄지지 않았던 한국어 교실의 쉬는 시간 체험이 학습자들에게 어떤 의미로 존재하는지 밝혀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