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희성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679 - 3,69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언어와 매체』 내 문법 요소 단원의 ‘표현 효과’ 학습 활동 연구신 희 성** 연구 목적: 이 연구는 문법교육에서 중요하게 자리 잡은 표현 효과의 개념을 확인하고 현행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 어떤 양상으로 실현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2015 국어과 교육과정을 실행하고 있는 『언어와 매체』 교과서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 문법 요소 단원의 표현 효과 관련 학습 활동을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분석 결과 먼저 학습 활동이 ‘표현 효과’를 표상하는 방식이 다양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습 활동에서 ‘표현 효과’는 간접성이나 추상성 측면에서 다양하게 표상되었는데 이는 학습자가 활동을 수행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표현 효과의 경우 계열적으로 표상하는 것이 유용하다고 보았다. 다음으로 ‘표현 효과’ 개념이 ‘표현 의도’와 혼용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이들의 관계 설정이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결론 및 제언: 이 연구를 통해 표현 효과 개념의 복잡성 및 다층성을 확인하였으며, 앞으로도 표현 효과가 다른 다양한 개념들과 함께 정치하게 논의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핵심어: 표현 효과, 표현 의도, 문법교육, 문법 요소, 학습 활동 □ 접수일: 2023년 2월 1일, 수정일: 2023년 2월 19일, 게재확정일: 2023년 2월 28일* 이 논문은 고려대학교에서 지원된 연구비로 수행되었음.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연구교수(Professor, Korea Univ., Email: hanelpung@hanmail.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