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에스더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67 - 90 (24page)
DOI
10.15815/kjcaes.2023.18.3.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심리적 소진을 경험한 특수교사의 융합예술치료 참여와 그 과정에서 느끼는변화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D광역시 초등학교 및 특수학교에 재직 중인 특수교 사 3명이며, 심층면담 과정에서 융합예술치료를 적용하였다. 연구기간은 2022년 7월 25일부터 8 월 12일까지 3회동안 진행되었고, 1회당 180분으로 진행하였다. 심층면담 중에 실시한 융합예술 치료를 통한 심리적 소진 변화 경험의 의미에 대해 질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 다. 첫째, 정서적 고갈과 성취감 저하의 심리적 소진을 경험한 참여자들이 자신들의 심리적 안정 의 변화과정을 통해 회복되는 것을 인식하였다. 둘째, 융합예술치료 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의 심 리적 위축, 무기력과 우울에 대한 언어 및 비언어적 표현이 감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 째, 작품 표현에서 부정적 감정의 감소외 자기 수용적이고 긍정적 변화가 나타났다. 이에 본 연 구는 융합예술치료가 특수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감소시키는 데 긍정적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는 것과 이 과정에서 참여자의 내면 정화와 성취감 경험을 통해 삶의 의미와 본질적 가치를 재확립 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