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애란 (건신대학원대학교 문화예술치료학과 박사과정) 곽현주 (건신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67 - 18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쿨렐레를 이용한 음악치료교육이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 연구를 통해 음악치료교육의 실제적인 효과 검증과 더불어 치료교육 현장에 실질적으로 자료를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 참여자들은 G시에 위치한 사립유치원의 교사들로 15명을 선정하였다. 우쿨렐레를 이용한 음악치료교육은 3개월 동안 총 12회기로 진행되었으며, 대응표본 t검정으로 사전/사후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 하위요인인 업무관련 요인, 대인관련 요인, 개인관련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둘째, 심리적 안녕감 하위요인인 자아수용 요인, 긍정적 대인관계 요인, 환경에 대한 통제 요인, 개인적 성장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중요한 요인 가운데 하나인 유치원교사의 심리적인 부분을 다뤄졌다는 것에 의미가 있으며, 따라서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음악치료교육 프로그램이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감소와 심리적 안녕감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치료방법이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