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진 (강릉원주대학교) 신현정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51 - 173 (23page)
DOI
10.21024/pnuedi.33.1.202303.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무자율성 수준에 따라 변화하는 교수창의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데 있다. 연구방법: 서울, 강원, 경상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유아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과 PROCESS macro 4.1 model 1, 4, 7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조절된 매개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행복의 관계에서 교수창의성의 부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창의성의 관계에서 직무자율성의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다. 셋째,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행복의 관계에서 교수창의성의 매개효과는 직무자율성의 수준에 따라 달라져 조절된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행복의 관계를 설명하는 교수창의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으며, 교사의 교수창의성을 촉진할 수 있는 기제인 직무자율성의 경로를 발견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