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어진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이시자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21 - 143 (23page)
DOI
10.22155/JFECE.29.4.121.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성격특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수도권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321명을 대상으로 성격특성 설문지(서보미ㆍ김유정, 2017), 교수창의성 설문지(백영숙ㆍ김희태, 2008), 놀이성 설문지(박현숙, 2003)를 배부하고, 그 가운데 310부의 자료가 SPSS 25.0으로 분석되었다.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성격특성과 교수창의성 그리고 놀이성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각 하위요인 간에도 상호 밀접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유아교사의 성격특성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교사의 성격특성 하위요인인 개방성, 성실성, 친화성, 신경증이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놀이성은 부분 매개 효과를 나타냈다. 성격특성 중 외향성은 놀이성의 완전매개를 통해 교수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교사의 성격특성이 교수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놀이성은 중요한 매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교사의 성격특성을 기반으로 놀이성을 고려한 다양한 예비교사 및 교사 교육 프로그램이 계발되어 교사의 교수창의성 능력을 함양시키고 지원해 주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