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만 (경남대학교) 김미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305 - 32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행복 관련 변인의 효과를 고찰하기 위한 것으로 국내에서 발간된 학위논문 및 학술지논문을 대상으로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자료 선정을 위한 주요 검색어는 ‘유아교사 행복’, ‘유아교사 안녕’, ‘유아교사 삶의 질’이었으며, 출판연도를 제한하지 않고 한국학술연구정보서비스, KISS, DBPIA, 국회도서관을 활용하여 검색을 실시하였다. 최초 검색된 논문은 839편이었으며 메타분석을 위해 최종적으로 선정된 분석대상 논문은 48편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분석대상 논문들은 모두 2010년대 이후 발간되었으며, 보고되는 논문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행복과 관련된 전체 변인의 평균 효과크기는 큰 효과 크기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행복 관련 개인 변인군의 효과 크기를 살펴본 결과, 자아탄력성, 회복탄력성, 셀프리더십, 임파워먼트, 자아존중감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모든 변인이 유아교사의 행복과 큰 수준의 관계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의 행복 관련 직무 변인군의 효과 크기를 살펴 본 결과, 교수몰입, 직무만족,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효능감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유아교사의 행복 증진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