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우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BK21교육연구단) 김위정 (경기도교육연구원) 이가람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인권학회 인권연구 인권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65 - 99 (35page)
DOI
10.22976/JHRS.2023.6.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생 인권과 교권의 관계에 관한 기존의 논의를 토대로, 두 권리가 경합하는지에 관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이다. 학생 인권과 교권을 다룬 선행연구에서는 대립적 관점과 상보적 관점을 지지하는 경향이 공존한다. 이 연구는 특히 학교급에 따라 학생이 인식 하는 자신의 권리 존중 경험과 교권에 관한 인식을 분석하는 데 초점을맞추어, 학생의 권리 존중 경험과 인식이 교권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에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2022년 경기도학생인권실태 조사’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학생의 교권 존중 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되는 문항을 토대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학생의 인권 존중 경험과 인식이 교권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상관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학내만이 아닌 가정, 사회 등 우리 사회 전반에서 학생이 인권 존중을 경험하는 것이 교권에 대한 인식 형성 에도 중요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궁극적으로는 인권 존중에 대한 일상의 긍정적 경험을 확장할 수 있는 우리 사회 전반의 인권 감수성 제고도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