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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숙 (서울 신남초등학교)
저널정보
국립국악원 국악원논문집 국악원논문집 제49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49 - 17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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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간보(井間譜)는 우물 ‘정(井)’자 모양의 칸을 만들어 음의 시가(時價)를 공간의 면적으로 치환한 기보법으로, 빈칸의 정간 안에 여타 음악 요소인 음고(音高)ㆍ장단ㆍ주법ㆍ가사 등을 하나 이상 기보해야 하는 고유한 특성을 지닌 기보법이다. 이러한 정간보의 근본적인 특성으로 인해 일반 학교 국악 교육에서 다양한 유형의 정간보가 개발되어 활용되는데, 여러 유형의 정간보를 지시하는 명칭이나 개념 오류에 관한 연구는 진행되지 않아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현행 8~9종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제시된 정간보의 용어 및 개념을 고찰하고, 나아가 다양하게 활용하는 정간보 유형의 용례를 분석하였으며, 현행 단일 명칭인 정간보 용어의 효과적인 변별을 위한 정간보 용어 재정립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과 개론서 등의 정간보 개념 진술에서 일부 오류 내용이 보이는데 시가 표기 외에 음고까지 표기한 것으로 진술하였다. 또한, 현행 초등 음악 교과서에서 제시한 정간보의 개념은 주로 5ㆍ6학년의 단소와 소금 연주법을 지도하기 위해 제시되었는데, 7종이 비교적 정확하고 1종은 오류를 범하고 있다. 둘째, 현행 8~9종의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에서 활용하는 정간보 유형을 기보 형태별, 기보 내용(음악 요소)의 표기 방식별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를 정리하면, 먼저 정간보의 기보 형태는 세로형과 가로형으로 대별 된다. 또한, 정간보 안에 장단의 구음, 율명(율자), 가락선, 가사(노랫말), 기타 등의 음악 요소를 표기한 방식별로 용례를 분류하여 살펴본 결과, 정간보는 지도 내용이나 지도 단계에 따라 제재 곡 전체 악곡 또는 한 장단이나 한 행 길이의 짧은 단위 등 다양한 유형이 개발되었으며, 3~6학년 전 학년에 걸쳐 폭넓게 활용된다. 셋째, 다양한 유형의 정간보를 변별하여 지칭하기 위한 용어 생성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보 형태별 분리, 둘째, 기보 내용(음악 요소)의 표기 방식에 따른 분리, 셋째, 동일 음악 요소라도 표기 방식의 층위에 따른 분리, 넷째, 단일 음악 요소의 동일 기능 기보 방식인 경우 용어 통일, 다섯째 2가지 이상의 음악 요소 병기 시 정간총보로 지칭하기이다. 이러한 원리로 생성된 정간보 다수의 명칭은 가로형/세로형 정간보, 가로형/세로형 정간총보, 가로형/세로형 구음정간보, 가로형/세로형 율자정간보, 가로형/세로형 가락선정간보, 가로형/세로형 가사정간보, 가로형/세로형 기타정간보 등의 하위 개념으로 분류되며, 모든 하위 개념은 상위 개념인 정간보로 귀속된다. 이처럼 다양한 유형의 정간보는 향후 지속하여 개발되고 활용되리라 추정되는데, 이는 열린 악보로서 내재한 정간보 특성을 돋보이게 하는 현상이며 무궁한 계승ㆍ발전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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