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슬지 (강남대학교) 장정윤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224 - 233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교사와 유아교사의 전문성 관련 키워드와 토픽 분석을 통해 영아교사·유아교사 전문성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Textom을 활용하여 riss에 등록되어 있는 2001년∼2024년 7월까지의 영아교사 전문성과 유아교사 전문성 관련 국내 연구들을 수집하고, TF(단어 빈도), TFIDF(단어 빈도-역문서 빈도)분석하였다. LDA 토픽모델링은 Python 3.12의 라이브러리인 pandas를 활용하고, 시각화에는 pyLDAvis와 Jupyter notebook을 활용하였다. 키워드분석 결과 영아교사는 주로 직무 환경, 심리적 지원, 멘토링 등과 같은 주제에 중점을 두며 교사 간 상호작용과 직무 만족도에 대한 논의가 두드러졌다. 반면, 유아교사의 경우 수업 방식, 교수법, 교육과정, 특수교육과 통합교육과 같이 교육 현장의 실천적 역량을 강조하는 주제가 주로 나타났다. LDA 토픽모델링 결과, 영아교사 전문성과 관련된 최적의 토픽 수는 4개로 나타났으며, 토픽 주제는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교사 전문성 인식 및 직무지원, 교육과정과 놀이중심협력모델, 보육실습 및 진로고민과 장애요인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 전문성의 토픽 수는 6가지로 교사 직무 만족도 및 근무환경, 수업방식과 현장실행, 유아교육에서 놀이와 역량개발, 학습공동체와 유아교육정책, 예비교사교육과 실습,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영아교사와 유아교사의 직무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지원과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296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