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가기열 (국민대학교) 김지은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2 No.3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 - 13 (13page)
DOI
10.17548/ksaf.2024.06.3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출산율 저하에 따른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유휴학교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이에 따른 다양한 활용전략이 제시되는 현상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메를로-퐁티의 지각 현상학으로 유휴학교 재생공간에서 디자인방식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에 본 논문은 유휴학교 재생공간의 특성을 도출하고, 유휴학교를 활용하여 재탄생한 일본, 스페인, 중국, 체코의 실제 사례를 활용하여 재생공간의 특성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메를로 퐁티 지각 현상학의 신체적 공간과 공간적 개념을 분석하여 공간개념 성격을 도출하였다. 지각 현상학의 영향을 많이 받는 건축가의 작품을 분석하여 건축 요소를 도출하고 앞서 제시한 성격과 연계하였다. 둘째, 유휴학교와 재생공간의 개념과 특성을 정리하여 2장에서 제시한 언어와 통합 및 연계하여 유휴학교의 재생공간 특성을 도출하였다. 셋째, 유휴학교의 재생공간 특성을 분석틀로 국내외 4개 지역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유휴학교를 대표하는 4가지 공간특성 관계적 투명성, 동태적 변화성, 기억의 잠재성, 융합적 지속성의 의미는 실제로 재생된 유휴학교와 인간의 상호작용에 중요한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재생공간 특성은 주체와 공간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전체로 형성될 수 있으며, 유휴학교 재생공간의 다양한 디자인과 관람객의 인지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지각 현상학적 공간의 이론적 고찰
Ⅲ. 유휴학교와 재생공간의 지각현상적 해석
Ⅳ. 사례분석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102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