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지원 (대구대학교) 김화수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59 - 67 (9page)
DOI
10.15724/jslhd.2024.33.3.0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 본 연구에서는 동화 유형별 성인 전환기 발달장애 청소년의 정서 이해력 및 정서 표현력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 성인 전환기 발달장애 청소년의 정서 이해력 및 정서 표현력을 알아보기 위해 총 7가지 정서범주와 관련 있는 동화 속 상황과 정서 이해력 및 정서 표현력 문항으로 구성된 총 42문항의 평가지를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수용어휘 연령 10세 이상의 발달장애 청소년 33명으로 하였다.
결과 : 첫째, 세 가지 동화 유형(전래, 생활, 환상)에 따른 성인 전환기 발달장애 청소년의 정서 이해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세 가지 동화 유형(전래, 생활, 환상)에 따른 성인 전환기 발달장애 청소년의 정서 표현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성인 전환기 발달장애 청소년의 세 가지 동화 유형(전래, 생활, 환상)에 따른 정서 이해력과 정서 표현력 평균 점수 간에 차이가 나타났다. 각 동화 모두 성인 전환기 발달장애 청소년의 정서 표현력 평균 점수는 정서 이해력 평균 점수보다 낮았다.
결론 : 성인 전환기 발달장애 청소년은 생활동화에서 가장 높은 정서 이해력 및 정서 표현력을 보이며 환상동화에서 가장 낮은 정서 이해력 및 정서 표현력을 보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각 동화 유형별로 정서 표현력이 정서 이해력보다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성인 전환기 발달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동화 유형에 따른 정서 이해력 및 정서 표현력의 차이를 살펴보았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가 향후 동화와 관련지은 성인 전환기 발달장애 청소년의 정서 이해력 및 정서 표현력에 관한 연구 및 중재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87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