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창희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8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849 - 88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실행정도에 대한 인식을 탐색함으로써 누리과정의 안정적 시행과 정착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교사지원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를 중심으로 설문조사 대상은 400명으로 Borich 분석방법을 실시하였고, 포커스 그룹 면담 대상은 6명을 구성하여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누리과정에서 바람직한 실행이 일어나는 영역은 신체운동·건강, 사회관계로 나타났고. 바람직하지 않은 실행이 일어나는 영역은 의사소통, 예술경험, 자연탐구로 나타났다. 둘째, 포커스 그룹 면담 결과에서는 바람직하지 않은 실행이 일어나는 영역에서 유아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어려움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가 추후 누리과정 교사지원방안 제안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3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