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정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6 - 29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PCK(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교수내용지식) 기반의 서양음악사 교과교육과정의 개발과 실천을 통해 예비음악교사의 실천적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PC K 프레임워크를 적용한 서양음악사 교과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서울 소재의 교사양성기관에서 5명의 예비중등음악교사를 대상으로 15주차에 걸쳐 실천하였으며 이에 대한 성찰활동의 산출물을 귀납적으로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학기 초 참여자들은 공통적으로 서양음악사 내용지식 뿐만 아니라 교수 역량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나 학기 전반에 걸쳐 통합적인 교수내용지식 역량의향상을 구체적으로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참여자들은 서양음악사 PC K 역량 강화의 요인으로, 본 교과목의 서양음악사 강의내용 재해석 에세이와 발표 활동, PCK 역량 성찰 활동, 중·고등학교 교과서 서양음악사 내용 분석활동과 수업 시연 등 자기주도적인 포트폴리오 수행 과제 및 교수자의 발문 및 동료 간의 수평적인 피드백 및 상호 소통 등 학습자 중심의교과 교육의 설계와 실천을 인식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PC K 기반 서양음악사 교과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천함으로써 음악학적인 관점에서 답습되어 온 기존의 서양음악사 교과를 음악교육학적인 관점에서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국내외 동향에서 다소 희소한 PC K 기반 교사 교육 개발 자료로써 예비음악교사의 PC K 역량의 이론과 실제의 발전에 기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