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수정 (서울대학교) 최고은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25 - 348 (24page)
DOI
10.21024/pnuedi.34.1.202403.3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 디지털 리터러시에서의 개인차를 탐구하고, 이러한 개인차가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창의성 및 학업성취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서울교육종단연구 2010 초등패널 9차년도 데이터 중 일반계 고등학교 3학년 2,793명의 설문 응답에 대해 잠재 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분석 결과, 고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의 구성요소와 수준을 바탕으로 전반적 고수준(86.2%), 관리 고수준・창출 저수준(7.9%), 전반적 저수준(5.9%)의 총 세 가지 유형의 잠재 프로파일을 확인하였다. 또한, 유형화된 프로파일에 따라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창의성, 학업성취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 결과는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창의성, 학업성취 향상 방안으로서의 맞춤형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