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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추정완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7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355 - 383 (29page)
DOI
http://dx.doi.org/10.18850/JEES.2024.7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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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연구자는, 그간 학계에서 당연한 것처럼 쓰이고 있는 지속가능발전(SD) 개념이 그 내용을 이루고 있는 ‘필요’, ‘미래 세대’, ‘발전’을 해석할 때 그다지 명료하지 못한 개념적인 한계를 지니고 있음을 논구하였다. 특히 연구자는 SD의 주요 이행 목표로 제시되고 있는 경제, 사회, 환경의 영역이 서로 잠재적인 불균형과 갈등 관계에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SD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인류의 지속 가능한 번영을 성취하기 위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이행하여 교육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경제, 사회, 환경 영역을 관통하는 가치의 기초로서 인간 존엄성을 중요한 기준으로 삼아 덕성을 함양하고 인간 존엄성 보장을 위해 실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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