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규철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영미연구소 영미연구 영미연구 제60권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29 - 14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언어습득 관점에서 다독의 하향식 접근법을 중심으로 통합적 전략을 고찰하고 연구사례들을 분석하여, 영어교육에 끼치는 의의를 논의하고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언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전통적인 읽기법인 상향식 읽기의 정독(intensive reading)이 갖고 있는 의사소통적 능력 제고의 한계를 분석하고, 그 대안으로 인지적 측면을 고려하여, 언어적 측면을 통합시키는 하향식 읽기법인 자발적 다독법(extensive reading)의 연구사례들을 분석하여 그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고, 우리의 영어교육 현장에 적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자발적 다독법은 외국어로서의 영어(EFL) 교육 환경의 문제점인 목표어에 대한 언어노출의 한계를 극복하고, 목표어의 최대한 노출을 통한 의미중심의 언어교육을 강조한다. 그리고, 자발적 다독법은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을 함양하여, 언어능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동시에 제고시키고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과 언어의 유창성 개발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다독을 통한 하향식 접근법이 인지적 측면에서 통합적 학습전략으로서 우리의 학습 현장에 적용되어야 한다고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