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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1. 머리말
2. 마을의 소멸과 마을 공동체 신화의 붕괴
3. 무당굿을 통해 본 민속 원형의 소멸과 변화
4. 새로운 계층화와 전통에 대한 다양한 시선의 등장
5. 맺음말-민속 연구의 방향성 모색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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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속의 토대 변화와 민속 연구의 방향성 모색 -서울 민속을 중심으로-
서울민속학
2022 .12
민속의 공공성, 공공민속학의 체험주의적 접근
남도민속연구
2022 .12
산업화에 따른 마을공동체 민속의 변화와 탈맥락화 : 산업농 등장, 탈맥락적 민속, 마을 초월적 전승주체를 중심으로
비교민속학
2017 .04
2000년 이후 민속연구의 양상과 향후 민속연구의 보완 과제 모색
한국민속학
2020 .05
미국 민속학개론 검토와 발전적 제언
비교민속학
2016 .04
연구사를 통해 본 조선 민속학의 성과
한국민속학
2020 .05
어촌의 민속문화 연구 현황과 과제 : ‘마을민속’ 연구를 중심으로
민속연구
2018 .02
중국 현대민속학 개론서의 기본 사상과 그 영향
비교민속학
2016 .04
도시마을민속의 타자성과 주체성 : 부산의 사례를 중심으로
민속연구
2018 .02
기존 『서울민속대관』의 한계와 21세기 새로운 출간을 위한 방향성
서울민속학
2015 .12
농촌 공동체 현실문제에 대한 민속학적 대응과 전망 –21세기 한국민속학의 성과와 과제-
실천민속학연구
2023 .02
『보허자 – 궁중 융합무대예술, 그 본질과 아름다움』 서평 - 『보허자–궁중 융합무대예술, 그 본질과 아름다움』(민속원, 2021)을 읽고
한국문학과 예술
2021 .03
범패의 속살까지 파헤친 현장 연구 : 윤소희, 『범패의 역사와 지역별 특징』(민속원, 2016)
한국민족문화
2018 .02
궁중 융합무대예술 ‘동동(動動)’의 본질에 대한 모색과 결실 - 『동동動動: 궁중 융합무대예술, 그 본질과 아름다움』(민속원, 2019)을 읽고 -
한국문학과 예술
2019 .06
웹툰에 나타난 젠더 재현과 여성민속적 함의 - <며느라기>를 중심으로
한국학연구
2019 .06
역사민속학 관점에서 본 한국민속연구의 나아갈 방향
비교민속학
2016 .04
권력과 저항 사이에서 -1980년대 민속의 정치적 의미 변화의 배경과 과정-
한국민속학
2019 .05
민속학 연구대상으로서 민속과 민중의 실천적 인식
실천민속학연구
2018 .02
민속과 대중매체의 관계 재고
비교민속학
2017 .12
중국의 민속학개론서를 통해 본 민속학
비교민속학
2016 .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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