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주현 (국립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8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27 - 254 (28page)
DOI
10.18338/kojmee.2024..84.2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도덕과 교육에서 정의론을 떠올리면 롤스의 ‘공정으로서의 정의’가 중심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본 논문은 현대의 대표적 정의론인 롤스의 정의론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수행하지만, 동시에 그것이 지닌 자유주의적 분배 정의론의 한계 또한 주목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 공화주의의 관점에서 고대 그리스나 로마적 전통의 고전적 정의론에 주목할 것을 제안한다. 본 논문이 제안하는 통합적 정의론은 개인과 공동체, 현재와 과거, 자유주의와 공화주의, 정의와 우정의 통합이며, 학생들이 분배정의와 시민윤리가 통합된 보다 풍부하고 균형 잡힌 정의관을 형성하는 데 작지 않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틀
Ⅲ. 현대적 정의론: 롤스의 정의론을 중심으로
Ⅳ. 고전적 정의론: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정의론을 중심으로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58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