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지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치료학회 한국음악치료학회지 한국음악치료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53 - 7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재창조 악기연주 활동이 학령기 아동의 자기격려와 정서 표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서울 소재 00 교육지원청 소속 7개 학교 1-6학년 18개 학급 299명과 충남 소재 00 교육지원청 소속 7개 학교 1-6학년 9개 학급 134명로 총 433명이 참여하였고, 최종적으로 409명의 데이터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재창조 악기연주 활동은 2023년 10월 19일부터 12일 6일까지 각 학교의 해당 학급에서 학급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2-4회기로 진행되었고, 연구 대상의 자기격려와 정서 표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아동용 자기격려 척도와 한국형 아동용 정서표현 척도를 사용하였다. SPSS 26.0 version 대응 표본 t-test를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재창조 악기연주 활동 참여 전과 후에 학령기 아동의 정서적 자기격려(자아고취감, 존귀감), 정서 표현(정서 인식의 어려움, 정서 표현의 어려움)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음악치료 방법 중 하나인 재창조 악기연주가 학령기 아동의 자기격려와 정서 표현에 효과적임을 검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