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모선 (신라대학교) 최류미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7 - 5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2 개정 초, 중학교 역사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학에 근거하여 분석하여, 향후 역사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개선·개발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 대상은 초등학교 역사 교육과정 성취기준 19개, 중학교 역사 교육과정 성취기준 40개이며, 이를 ‘지식’ 차원과 ‘인지과정’ 차원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 차원의 성취기준은 ‘사실·개념적 지식’, ‘메타인지 지식’, ‘절차적 지식’ 순으로 나타났다. 인지과정 차원의 성취기준은 ‘이해하다’, ‘분석하다’, ‘창안하다’, ‘평가하다’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급별 지식 차원의 성취기준 분포 특성을 살펴본 결과,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사실·개념적 지식’의 비중이 증가하고, ‘절차적 지식’과 ‘메타인지 지식’의 비중이 감소하였다. 인지과정 차원의 성취기준 분포 특성은 초, 중학교 모두 ‘이해하다’의 비중이 높게 차지했으며, ‘이해하다’에 해당하는 ‘파악하다’의 경우 의미가 명료하지 않아 같은 학교급안에서도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음이 밝혀졌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절차적 지식의 보완, 성취기준에서의 행동 동사 의미 명료화, 역사과 성취기준의 위계 설정 등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