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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01 - 3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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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중 정치⋅법 영역 성취기준의 진술과 이에 반영된 시민교육 담론을 분석하기 위함으로, 이를 위해 체계기능언어학적 방법을 바탕으로 사회과 성취기준 분석틀을 고안하였다. 구체적으로는 학습내용과 서술어의 관계, 학습내용에 반영된 시민교육 담론 등을 분석하여 성취기준의 특징과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시민교육 담론은 ‘인지적 접근’, ‘참여적 접근’, ‘정의지향적 접근’의 범주를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성취기준 진술에서 다루는 학습 내용은 개념적 지식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나 학교급이 높아지면서 절차적 지식과 메타인지적 지식의 활용이 증가하였다. 둘째, 학습활동 측면을 의미하는 서술어의 경우 기능 측면에서는 모든 학교급에서 ‘이해하기’, ‘분석하기’가 가장 많이 활용되었으나 동일한 술어가 다른 학습활동내용을 담고 있어 해석의 모호성 문제가 나타났다. 가치・태도 측면은 ‘참여적 태도’가 가장 많이 활용되었지만 기능 술어에 비해 독립적으로 학습활동에 관한 구체적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문제가 일부 존재하였다. 셋째, 시민교육 관점에 있어 인지적 관점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지만 참여적 접근으로의 변화 양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특히 참여를 실천하는 행동적 강조가 드러났으나 참여의 방향성에 대한 학습경험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정의지향적 관점은 교육과정 내에서 극히 제한적으로 나타나, 구조적・권력적 관점에 기반한 사회정의교육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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