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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인영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여자중학교) 주정흔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03 - 43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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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실습학기제라는 낯선 제도 시행에서 협력은 어떻게 가능한가?’를 밝히기 위한 것으로, 핵심 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습학기제 시범운영 과정에서 협력을 위한 제도적 혹은 구조적 장치는 무엇이었으며, 이들은 두 기관의 협력 과정에서 어떻게 작동하였나? 둘째, 협력적 실습학기제 시범운영을 가능케 했던 참여 주체들의 공통된 내적 기제는 무엇이었으며, 이는 협력적 교육실습 생태계 구축에 어떻게 작용했나? 이 연구는 2023년 2학기 A 대학교 수학교육과 실습학기제 시범운영 과정을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이다. 연구 결과, 실습학기제 시범운영을 위한 외적 장치의 효과는 참여 학과마다 다른 양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를 가져온 변인은 참여자의 인식과 태도였다. A 대학교 수학교육과의 세 주체는 ‘서로를 인정하는 마음’으로 ‘수평적인 관계’에서 ‘협력적으로 소통’했다. 이러한 내적 기제는 제도적, 구조적 협력 장치를 넘어서는 것이었다. 그 덕분에 세 주체가 모두 실습학기제를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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