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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수현 (서울교육대학교) 김연구 (서울충무초등학교) 오범호 (서울교육대학교) 김정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63 - 8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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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부(2021)가 발표한 ‘초⋅중등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에 제시된 ‘실습학기제’ 정책 방안을 초등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실습학기제의 쟁점을 분석하기 위하여 교육대학교에서 예비교사를 지도하고 있는 교수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포커스그룹인터뷰(FGI)와자유 기술형 설문조사를 통해 실습학기제의 적절성, 실습학기제의 운영방안, 교육실습 관련 주체 간협력 등에 관한 연구 참여자들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교사양성기관의 사명과 실습학기제의 부합 여부에 관한 ‘이론 대 실천’, 초등과 중등의 교사 양성과정 간 비교에 따른‘초등 대 중등’, 기존 교육실습체제의 분산과 실습학기제의 집중에 대한 ‘분산 대 집중’, 실습학기제에서의 교육실습 생태계 조성과 교육실습 거버넌스를 둘러싼 ‘구거버넌스 대 신거버넌스’, 교육실습에서교육실습생의 위치와 역할에 관한 ‘예비교사 대 보조교사’ 등 다섯 가지 쟁점을 공유하고 있었다. 이상의 다섯 가지 쟁점을 분석한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자신들이 속한 교육대학교 교수라는 집단의 문화와 맥락으로 인하여 ‘이론과 실천의 관계’에서 공통된 인식을 보였다. 이론과 실천에 관한 교육대학교 교수들의 인식에는 응용학문으로서의 교육학과 기초학문 간의 관계, 중등이 아닌 초등 교사양성기관 교사교육자로서의 위치와 역할, 교육대학교의 교사양성교육과 초등교육 현장과의 관계 등이 관련되어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와 논의를 토대로 실습학기제의 발전적 운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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