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Lee Seohyun (Dankook University) Han Jeonghan (Dankoo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어학회 한국어학 한국어학 제85권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17 - 154 (38page)
DOI
10.20405/kl.2019.11.85.1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 유학생들의 대학 강좌 수강에 필요한 한국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예시적으로, 단국대학교 교양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개선 방안을 제안해 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국내 5개 대학의 사례분석을 통해, 학문 목적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한 한국어 교양 강좌의 현황을 조사해 보았다. 여기서 발견한 대표적인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고와 표현’과 같은 과목에서 수준별 수업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둘째, 외국인 학습자 전용 한국어 강좌의 교재 개발 수준이 매우 부진했다. 셋째,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강좌의 연속성이 떨어졌다. 넷째, 한국어 교양 강좌의 전공별·계열별 구분이 없이 동일한 강좌 수강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한국어 담당 교강사와 외국인 유학생의 학사 및 생활관리를 실질적으로 담당하는 행정부처(국제처)와의 협력 관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위에 나열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2019년 2학기부터, 단국대학교는 교양학부에 산재 되어 있는 한국어 강좌들을 모두 한국어 집중과정(IKC)에 편입시켰다. 또 IKC 교강사들을 외국인 유학생의 유치, 학사 관리, 생활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국제처에 겸직 발령시킴으로써 외국인 유학생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렇게 한국어 교양 교육 강좌들을 하나의 교육과정(IKC)에 통합시킨 것은 앞에서 언급한 기존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The Concept and Scope of Korean Language for Academic Purpose
3. Current status of Korean liberal-arts education courses after admission to domestic universities
4. Analyses of the Korean Language Course in the college of liberal-arts school at Dankook University (DKU)
5.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