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주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99 - 31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기도 학교예술강사의 초등학교 국악수업에 대해 교육 현장 의견을 중심으로 파악하여 향후 방향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첫째, 한국문화술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사업 유형과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의 현황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둘째,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을 기반으로한 교과 중심의 국악수업을 수행한다. 셋째, 국악수업을 운영한 경기도 소재의 A 초등학교의 협력교사 관점에서 학습자의 역량 함양 여부와 학교생활에서 보이는 학습자의 사례 등을 파악한다. 그 결과 학교예술강사의 국악수업을 통해 학습자는 감상, 창의․융합, 소통, 공동체, 자기관리 등의 역량 함양과 자신감이 증진하는 것으로나타났으며,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추가 학습과 국악의 생활화 사례를 발견하였다. 반면 학교 현장 내 공간 부족으로 제한된 학습 활동과 국악수업의 시수 부족에 대하여 협력교사는 향후 학교예술강사의 국악수업 증대를희망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적 관점에서 향후 방향을 제안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학교예술강사의 국악수업이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학습 효과와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발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